티스토리 뷰

어느날 도착한 묵직한 택배

고물상에서 만원 주고 산 스마트올 패드입니다
키보드 포함 만원으로 상당히? 저렴하게 구했습니다

전원은 C타입으로 넣어보고 있는데
역시 하단 DC잭으로 넣어야 전기를 먹나봅니다
맞는 단자가 없는데 이러면 당연히 개조를 해줘서 맞게 만들어줘야겠죠
바로 열어봅시다

패드 후면입니다
MLT181102라 써있는데 엠피지오의 레전드데카 모델을 좀 손봐서 내놓은 별도의 모델로 보입니다
원본기기와 이 기기의 큰 차이점이라면 후면의 큰 추노마크와
램이 원본보다 1기가 너프된 차이점이 있습니다
(원본은 4GB 이 기기는 3GB)

바로 분해했습니다
하단 키보드 연결 접점쪽 나사 2개를 풀고
적당한것으로 적당한곳을 공략해 적당하게 걸쇠를 풀어주면 열리는 간단한 구조입니다

C타입 충전회로가 들어갈 좋은 공간을 찾아봅시다
일딴 이곳은 안되겠네요

기존 sd카드와 충전단자가 있던곳이 적당할것 같아서 바로 작업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거된 마이크로SD카드 슬롯

C타입 충전회로를 잘 장착할수 있게 인두기로 표면을 정리(?) 해줍니다

여기서 우리는 충전회로가 아닌 충전단자만이 필요하기에
기판을 적절히 잘라줬습니다
저렇게 잘려도 본 기능인 충전기능은 당연히 죽었지만 원하는 목적인 전원입력의 역할은 충실히 잘 수행합니다

그리고 이식

케이스 플라스틱을 적절히 가공해서 간섭없이 잘 맞게 손봤습니다

충전기를 연결하고 30분정도 놔두고 전원을 켜니
화면이 깨져있었네요..
이거 뭐.. 만원 날려버렸네요 ;;
고장난김에 부품을 찾아봅시다

액정 4만원이네요
일딴 뭐 주문해봅니다
어차피 저 태블릿 중고가가 8만원정도 하니까 말이죠

뒤에서 액정를 분리할수 없으니 터치패널을 분리한뒤 액정을 분리해줘야합니다
근데 전 저걸 들어내다가 깨트려먹었어요
단기탭처럼 플라스틱에 유리 터치패널을 결합한 형태가 아닌 그냥 유리에 유리 터치패널을 결합한 형태더군요

알리에서 저 칩을 사용한 터치패널을 찾아봅시다

다행이 있네요 가격은 택포 1.6정도

그리고 주문을 했더니 판매자한테 이런 톡이 올라옵니다
대충 저게 니 패드에 맞는 물건인지 확인해주겠다는 내용같습니다
그래서 보내줬죠

그랬더니 이렇게 답장이 옵니다
대충 가격을 올리겠다는 내용 같습니다

가격으로 몇배 뻥튀기 시켰네요

중국인에 대한 인류애가 오늘도 팍팍 식어버렸습니다

암튼 올라버린 터치패드 가격때문에 수리를 포기하고
그냥 분해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보드입니다

메모리칩 입니다

메모리칩 아래 미디어텍 MT6797 AP가 있는 형태입니다

전체적인 기판 모습입니다

쉴드캔 위에 붙어있던 그라파이트 방열판
효과가 있다고는 하지만 저는 잘 모르겠네요

볼만한게 이정도쯤 되는것 같네요..


얼마후 동네 말밥에서 2만에 구해온 똑같은 패드입니다
작동이 잘 되지만 오른쪽 아래부분의 백라이트가 고장나서 조금 어둡게 보이는 고장이 있습니다

일딴 켜보고 대략적인 성능을 알기위해 부하를 거는 앱을 돌려봤습니다
대충 성능은 그럭저럭 나와주는데 저놈의 쓰로틀링이 발목을 잡네요
작동 10초만에 화면 아래 2개의 코어 클럭이 0.33ghz로 떨어졌습니다
1.22 4개 1.62 4개
문제의 0.33 2개
클럭으로 코어를 나눠봤을때
아마 저 0.33짜리는 빅코어인 A72 코어일것 같습니다
빅코어는 놀고 나머지만 뼈빠지게 일하는거죠
이녀석도 일을 시키기 위해 좀더 강력한 방열처리가 필요해보입니다

일딴 이녀석도 뚜껑을 까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분해

사용할 써멀패드를 찾아봤습니다
이번 개조에서는 저 동그란 모양의 패드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충 자르고

캔 덮고 그 위에 한장을 더 올려서

그라파이트 방열판까지 올리고

테스트
어째 달라진게 하나도 없고 오히려 연산속도가 좀더 내려간것 같습니다

이대로면 안될것 같아 고장난 V30에서 히트파이프를 뽑아다가 장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깔끔하게 적출완료

AP위 써멀패드 그리고 힛파 그리고 써멀
힛파 반대쪽은 배터리에 붙여놨습니다

솔직히 저 그라파이트 효과 없는듯

그리고 그라파이트 방열판을 올려 마무리를 해줬습니다

앱을 돌려봤는데
빅코어 클럭도 어느정도 조금 더 나오고 점수도 약간 더 올랐네요 그래도 빅코어의 정상클럭과는 한참 낮은 수치입니다
모든 코어에서 높은 클럭을 내려면 펠티어를 달아서 매우 낮은온도로 구동시켜야 될것 같습니다



번외로 이 패드 성능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테스트 한 툴은 긱벤치4 이며 비교군은 엑스페리아 Z2테블릿 입니다
테스트는 둘다 순정상태로 개조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스마트올 입니다
10코어 모두 잡힌 상태며 싱글 642 멀티 3321 입니다
싱글코어를 무슨코어로 갈궜는지는 모르겠네요
A72는 일딴 아닌듯 합니다
긱벤치 3 기준 MT6797 싱글이 2200점 나온다는데 일딴 저녀석은 아니에요

엑스페리아 Z2T입니다 싱글 963 멀티2582 입니다

점수 차이는 얼마(?)안나지만 체감성능은 스마트올쪽이 조금 더 쾌적하네요





여담으로 이 태블릿 CPUZ로 확인해보면 이상하게도 8코어로 잡히는 버그가 있습니다
다른 앱은 10코어 모두 잡는데 말이죠



여담 2


스마트올 패드 터치펜은 전원이 들어가는 스타일러스 펜이고
전원은 AAAA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이걸 분해해보면 외부에는 보이지 않는 버튼 2개가 있는데
이 버튼들의 용도를 모르겠습니다




여담 3
방열개조를 한뒤 긱벤치4를 다시한번 돌려봤습니다

점수가 크게 올라간 모습입니다
아마 개조전 긱벤치를 돌렸을때 뭐가 꼬여서 점수가 안나왔거나
아님 진짜 단순하게 발열때문에 제 성능이 나오지 못한것 같네요

공지사항